후쿠오카 이야기/후쿠오카 FUK

우동 비요리 | 일본 감성 제대로 느끼는 후쿠오카 롯폰마츠 대표 우동 맛집

지인JIIN 2024. 11. 26. 21:29

후쿠오카는 일본에서도 음식 문화가 발달한 도시로 유명하다. '미식도시'로도 꼽히는 곳이 바로 후쿠오카인데 모츠나베, 스시, 돈코츠 라멘, 명란 등 다양한 음식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후쿠오카에서 꼭 먹어야 하는 건 우동이라고 생각한다. 우동과 소바의 발상지이기도 한 후쿠오카인지라 개성 넘치는 후쿠오카만의 우동(특히 면발)을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텐진, 하카타 같은 관광객이 많이 밀집된 지역에도 유명한 우동 맛집들이 많지만 후쿠오카에 살면서 가장 좋아하는 지역인 롯폰마츠에도 매일 같이 일본인들이 줄 서는 우동 전문점이 있다. 우동 먹기 좋은 날, 우동 비요리(うどん日和)이다. 

 

 

💡롯폰마츠가 어디야? 

후쿠오카 롯폰마츠는 후쿠오카 초심자에게는 신선한 동네일 수 있다. 그러나 '또쿠오카'를 제창하며 후쿠오카에 많이 방문한 사람이라면 롯폰마츠의 매력을 알고 있을 터. 우리가 원하는 일본 감성을 고스란히 지니고 있는 아주 매력적인 동네이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우동 비요리는 물론 나의 최애 빵집인 마츠빵, 로스터링 일본 챔피언이 운영하는 커피맨 등 맛있고 귀여운 감성 가게들이 이곳 롯폰마츠에 자리 잡고 있다. 

 

롯폰마츠까지는 하카타역에서 후쿠오카 지하철 나나쿠마선이나 니시테츠 시내버스를 이용하면 갈 수 있는데 지하철을 이용하는 게 훨씬 편리하다.

 

 

💡우동 비요리 | 후쿠오카 롯폰마츠 대표 우동 맛집 

후쿠오카 롯폰마츠 우동 현지인 맛집 추천 우동 비요리
▲후쿠오카 롯폰마츠 우동 비요리

✅현지인들 오픈런, 포장까지 하는 로컬 맛집

✅일본 드라마에 나올 법한 간판, 분위기

 

롯폰마츠에서 가장 줄이 긴 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우동 비요리(うどん日和)

비요리는 '~하기 좋은 날'의 뜻인데 우동 비요리는 우동 먹기 좋은 날, 이라는 의미가 된다. 

(또 다른 예 : 洗濯日和 = 세탁하기 좋은 날, お出かけ日和 = 외출하기 좋은 날)

 

우동 비요리는 점심시간 딱 4시간만 운영하는 우동 맛집이다. 

오픈 전부터 일본인들이 줄을 서 있는 진짜 현지인 맛집이기도 하다. (오픈 20분 전에 갔는데 이미 일본인 그룹 세 팀이 기다리고 있었다)

단골손님인 듯한 할머니가 자연스럽게 우동을 포장해 가는 모습도 볼 수 있었는데 동네에서도 사랑받는 맛집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동 비요리는 카운터석, 테이블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혼자 여행 중에도 부담 없이 들어갈 수 있는 분위기였다.

 

 

 

💡대표 메뉴 | 아보카도 새우튀김 붓카케 우동 

✅식감이 재미있는 우동

✅쫄깃하면서도 부드러운 수타면발

후쿠오카 롯폰마츠 우동 현지인 맛집 추천 우동 비요리
▲롯폰마츠 우동 비요리 대표 메뉴 아보카도 새우튀김 붓카케 우동

 

보통 후쿠오카의 우동하면 니쿠 고보텐 우동(소고기 우엉 튀김 우동)이 대표격인데 우동 비요리의 대표 메뉴는 아보카도와 새우튀김이 올라간 붓카케 우동이다. 

 

붓카케 우동(ぶっかけうどん)은 육수 안에 우동이 들어있는 게 아니라 우동 면발 위에 소스를 부어서(=붓카케) 먹는 우동이다. 일본식 냉우동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우동 면발이 맛있는 집일 수록 더 쫄깃하게 즐길 수 있는 게 붓카케 우동이 아닐까 싶다. 

 

후쿠오카 롯폰마츠 우동 현지인 맛집 추천 우동 비요리
▲면과 아보카도, 새우튀김의 조합이 너무 좋다

 

우동 비요리의 아보카도 새우튀김 붓카케 우동은 크리미한 아보카도의 후쿠오카 특유의 부드러운 우동 면발이 잘 어우러진 메뉴이다. 그 위에 바삭한 새우튀김이 올라가면서 자칫 심심할 수 있는 식감도 살려준다. 살짝 단맛이 나는 게 특징인 후쿠오카의 간장 베이스 소스의 감칠맛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맛있는 한 그릇이다. 

 

 

💡우동 비요리 추천 이유 

✅후쿠오카 다른 우동집에서 보기 힘든 조합의 메뉴

✅롯폰마츠 대표 현지인 맛집

 

우동 비요리는 후쿠오카 현지인(일본인)들도 오픈 전부터 줄을 서는 롯폰마츠 대표 맛집이다. 관광객들이 별로 없는 곳들을 좋아하고 또 찾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다. 

 

메뉴가 나오는 데에 시간이 조금 걸리기는 하지만 기다림 끝에 맛있고 정갈한 우동 한 그릇을 맛볼 수 있다는 점도 아주 매력적이다.

 

후쿠오카는 유명한 우동집이 아주 많은데 보통 명란이나 우엉 튀김이 메인인 경우가 많다. 우동 비요리는 아보카도와 새우튀김이라는 흔치 않은 조합이기 때문에 우동 좋아하는 사람들, 특별한 우동을 먹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이 곳을 체크해 보길✨

 

🔽롯폰마츠 추천 빵집

 

후쿠오카 핫플 롯폰마츠의 작은 동네 빵집, 마츠빵(マツパン)

후쿠오카에서 최근 가장 핫한 지역을 꼽으라면 단연 롯폰마츠(六本松)입니다. 하카타, 텐진에 비해 조용하고 한적한 거리, 주택가 사이사이에 숨어있는 매력적인 가게 등 일본 감성을 제대로 느

japantraveldiary.tistory.com

 

 

 

📍우동 비요리 정보

・주소 : 4 chrome-4-12 Ropponmatsu, Chuo Ward, Fukuoka, 810-0044

・영업시간 : 오전 11:00~오후 3:00, 화요일 휴무

・위치